19개월 아이 언어발달 – 영어

아이가 언어를 습득하는데는 어릴때부터의 노출이 중요하다고 한다.

현재 19개월인 아이를 한국어, 영어, 일어 이렇게 삼개국어를 할 수 있게 키우고 있는데 그동안에 과연 아이가 얼마나 습득을 했는지 궁금해졌다.

 

나는 아이가 태어났을때부터 나와 단둘이 있을때는 영어로만 말을 걸었다. 물론 아이는 대답을 할수가 없다. 그러니 줄창 혼잣말을 하는것과 다를게 없다.

신생아를 상대로 말을 거는건 그게 한국말이던 영어든 마찬가지겠지만.

처음엔 정말 벽보고 말하는 기분, 바윗돌에 계란을 던지는 기분이랄까. 과연 이게 가능할까라는 마음도 살짝 든것도 사실이다.

 

영어 노출 시간

하지만 주위에서 가능한걸 듣고 보면서 우리 아이도 될거라고 확신하고 바로 피드백이 없을지언정 아이가 평일날 어린이집에서 돌아와서 나와 둘만 있는 3~4시간은 영어만 썼다.

그렇게 평소에 말을 하기 싫어하는 나인데도 의식해서 아이에게는 계속 말을 걸었다.

최소 하루 3시간으로 잡고, 평일은 한달에 20일, 19개월이면 1,140시간 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하루 3시간은 별거 아닌걸로 보이지만 1,000시간이 넘는 시간은 꽤나 많게 느껴진다.

영어를 안쓰는 아이들에 비해 우리 아이는 벌써 1,000시간이라는 19개월에게는 어마어마하게 느껴지는 시간을 영어에 노출된 셈이다.

 

19개월 아이가 인식하는 영단어수

그렇게 19개월을 꾸준히 영어에 노출시킨 결과, 우리 아이가 영어를 얼마나 알아듣는지 궁금해서 아이가 알아듣는 (말을 하는게 아니라 뜻을 안다고 판단되는) 영단어를 적어 내려가 봤다. 생각보다 많았다!!!

 

일단 죽죽 써 내려간게 64단어.

그중에는 clean up, take a bath와 같은 두단어 이상의 짧은 문장도 있다.

이 시기에는 말을 할줄 아는것보다 말을 인식하고 알아 들으면 된다고 한다.

 

영어 노출 방법

중요한건 영단어를 INPUT하기 위해서 영어 단어를 암기하듯이 단어만을 가르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계속 문장으로 말을 걸고, 영어 노래를 듣고, 영어 책을 읽어주고.

아이에게 늘 반복되는 밥을 먹거나, 목욕을 하거나, 잠자기 전 등의 일상속에서 계속 같은 말을 반복하다 보면 아이도 엄마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게 되고 그러다보면 아이가 알아듣기 시작하는 단어들이 생긴다.

 

책이나 사물들을 보면서 아이가 흥미를 갖고 있는것을 중심으로 노출시키는것도 중요하다.

아이가 좋아하는것을 캣치하고 자꾸 말해주다보면 자연스레 아이도 좋아하는 사물의 단어들을 말하기 시작한다.

우리 아이는 동물중에 특히 사자를 좋아해서 제일 처음 말하기 시작한 동물은 LION이었다.

LION이 나오는 책을 많이 보여주다보면 그 책에는 다른 동물들도 나온다.

그렇게 흥미를 가지고 있는것에서 시작해서 다른 동물들의 단어도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다중언어 아이 키우기에 대해서는 여기에 더 자세히 써놨다.

3개국어하는 멀티링구얼(다중언어)아이 키우기

 

다른 언어의 인식

엄마 아빠와 함께 있을때는 한국어가 메인이다. 하지만 평일엔 엄마랑 있는 시간이 더 많기에 한국어는 주로 주말에 집중적으로 노출이 되는 편이다.

그러다보니 한국어에 노출되는 양과 영어에 노출되는 양이 얼추 비슷하다. 그래서인지 한국어로도 아는 단어의 양은 비슷한거 같다.

하지만 한글과 영어를 꼭 일대일로 알고 있지는 않는다. 한글로만 알고 있는 단어가 있다면 영어로만 알고 있는 단어도 있다.

 

어린이 집에서 하루 8시간은 일본어로 생활하니 분명 일본어도 많이 알고 있다.

하지만 일본어는 전적으로 밖에 맡기자는 교육방침인지라 아이가 일본어를 얼마나 하는지는 테스트해보지 않았다.

가끔 내가 일본어를 할때가 있는데 그럴때면 아이가 나를 희한하게 쳐다본다.

마치, 엄마도 일본어 할줄 아네? 이런 표정으로. ㅎㅎㅎ  내 기분 탓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이가 언어를 섞어서 알고 있고 말하더라도 지금 단계에서는 걱정하지 않는다.

아이는 바보가 아니다. 다 구분하고 말을 하게 될것이다.

물론 한 언어만 하는 아이에 비해서 말을 유창하게 하는건 조금 느릴수 있지만 그건 정말 몇년의 이야기다.

장래를 생각한다면 그 몇년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를때

어른이 되어서 언어를 배우는 경험을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정말 쉽지 않다.

하지만 아이들은 조금만 노출을 시켜주면 반응이 확실히 빨리 온다.

나는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특별히 똑똑하다가 생각하지 않는다.

노출을 시켜주었을때 습득하는 아이들의 능력에 놀라고 또 놀랄뿐이다.

 

오늘 부터 시작한다면 늦지 않다.

하루에 1시간 씩이라도, 그것이 하루 이틀 쌓이다 보면 분명 어마어마한 시간이 된다.

 

우리 아들의 다른 개월수의 언어발달을 참고로 하려면 여기 링크로~

▪️20개월 아이 발달 상황 → 20개월 아이 언어발달 – 멀티링구얼

▪️21개월 아이 발달 상황 → 21개월 아이 언어발달 – 멀티링구얼

▪️22개월 아이 발달 상황 → 22개월 아이 언어발달 – 멀티링구얼

▪️23개월 아이 발달 상황 → 23개월 아이 언어발달 – 멀티링구얼

▪️24개월 아이 발달 상황 → 24개월 아이 언어발달 – 멀티링구얼

▪️25개월 아이 발달 상황 → 25개월 아이 언어발달 – 멀티링구얼

▪️26개월 아이 발달 상황 → 26개월 아이 언어발달 – 멀티링구얼

▪️27개월 아이 발달 상황 → 27개월 아이 언어발달 – 멀티링구얼

▪️28개월 아이 발달 상황 → 28개월 아이 언어발달 – 멀티링구얼

12 Comments

댓글 남기기